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이전글 : Unity Substance Painter 연동 가이드 (1)


지난 포스팅에 이어 Unity 에서 셋업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Unity 최신 버젼을 설치합니다. 2017.3 버젼을 인스톨~ 

유니티를 설치하고 Substance Painter에서 export했던 Mesh와 Texture를 Unity Project folder에 넣습니다.

Texture가 들어있던가 그렇지 않던 화면을 볼 수 있는데, 임의로 Texture가 빠진 mesh를 올려두었습니다. 우선 환경 셋팅을 해줍니다. 관련내용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합니다.

 
Unity Visual LookDev을 위한 Setting

출처: http://illu.tistory.com/1262?category=380129 [illustration of life]
Unity Visual LookDev을 위한 Setting

출처: http://illu.tistory.com/1262?category=380129 [illustration of life]
Unity Visual LookDev을 위한 Setting

출처: http://illu.tistory.com/1262?category=380129 [illustration of life]

Unity Visual LookDev을 위한 Setting : http://illu.tistory.com/1262

Gamma를 Linear로 그리고 Shadow 품질을 높여줍니다. 또한 Directional light의 shadow도 체크해줍니다.(URP의 경우 Linear가 기본으로 되어있습니다)

Gamma와 Linear의 비주얼 비교

Hierarchy에서 Create >> 3D object >> Plane을 하나 만들어주고 Project에서 Create >> Material을 하나 만들어 이름을 바꿔줍니다(F2). 밝기 값을 RGB 100정도로 흑백의 플랜을 오브젝트 아래에 하나 깔아줍니다.

다수의 오브젝트에 material을 적용하는 방법은 Hierarchy에 오브젝트를 클릭해 Project의 material을 Mesh Renderer의 material 항목에 Drag하면 됩니다. 

Scene의 mipmap을 눌러보면 부분부분 mipmap이 적용된 부분이 보입니다. Depth of field로 focus 영역 이외의 부분은 blur하게 처리할 것이므로 texture에서 mipmap을 해제합니다.(이 역시 비주얼 시안을 위한 세팅이므로 mipmap의 사용 여부는 프로젝트 내부 판단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4K로 import한 texture는 2K texture가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를 늘려줍니다.(미묘하게 차이가 있습니다.)

Left : 4096   Right : 2048

PC프로젝트라고 해도 4K텍스처를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것은 주의해야 합니다. 이 역시 비주얼 시안을 위한 세팅임을 참고해주세요

Substance Painter 경로에서 가져온 HDR 소스를 Cube로 Setting하고 Project >> Material 을 생성해 Skybox >> Skybox cubemap으로 skybox를 설정합니다.

Skybox material을 Scene 빈 공간에 Drag하면 Skybox가 적용됩니다. Exposure 값과 Rotation값을 적당히 맞춰서 Scene을 Setting합니다.

Game 창에서 해상도 설정메뉴(기본은 Free Aspect)에서 적당한 값을 넣고 렌더한 결과와 우선 비교해 보았습니다.

To be Continued

Unity Substance Painter 연동 가이드(3) : http://illu.tistory.com/127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