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3DSMAX 단축키 설정

category Technical Report/Tutorials 2013. 6. 14. 17:54
반응형

 

Update : 2015.10.29

 

 

포토샵이든 MAX든 단축키를 쓰는 가장 큰 이유는 아무래도 자주쓰는 키를 지정해놓구 빠르게 사용함으로써 작업시간 단축을 위함이다.

 

 

단축키 지정에는 나름의 원칙이 있는데..

 

 

- 기존에 지정되어있는 커맨드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  작업 공유 및 다른사람 자리에서 작업할 경우에 키가 너무 개인 취향에 맞추어 셋팅되어 있다면 작업봐주거나 할경우 혼선이 생긴다.

 

- 불가피하게 단축키 셋팅을 하지 않는다 : 정말 자주쓰는 키 위주로만 셋팅.(중복되어있는 경우 헷갈릴수도 있으니...)

 

- 아래 지정되어있는 키는 배경 모델러가 본업인 본인에 맞추어 셋팅되어 있기에 참고만 하길 권한다.(다른 포지션-케릭터 모델링, 이펙터, 에니메이터는 당연히 자주쓰는키도 활용도 다르다. 이런걸로 따지지 말자)

 

- 아래 키 지정은 필자가 지정한 키와 언급할 필요가 있는 키만 다루었기에 없는건 단축키가 없는게 아니고 손을 안댄거다. 헷갈리지 말자.

 

- 첨부한 max key setting 파일은 MAX 2014기준이다. 하위호환이 안되는걸로 알고 있는데 하위버젼에서 써보고 싶은 사람은 재주껏 써보시길...

 

거기다 더불어 단축키를 꼭 써야하냐? 라는 어이없는 이야기를 들은적이 있는데...... 따질거면 그냥 default로 놓고 써라... 안말린다..

 

 

 

단축키 설정은 기본적으로 Customize 항목의 Customize User interface 항목에서 지정할 수 있다.

 

Group : 키가 쓰이는 영역의 지정(따로 창이 뜨는 영역은 여기서 뜬다고 보면 된다)

Category : 하위 카테고리 영역. (그룹 하위의 메뉴들의 옵션들이 담겨있다...)

 

Hotkey : 단축키를 지정하는 영역. 여기 키를 넣었을때 기존에 지정된 단축키가 있으면 아래 Assigned to에 뜨게 된다.(없으면 안뜬다.). 지정할꺼면 Assign, 지울꺼면 remove 누르면 된다.

 

Load : 단축키를 불러오고 Save : 로 저장한다. reset은 초기화

 

 

기본 툴(Object 제어 관련). Editable poly를 기본으로 매핑되어있다.(mesh는 거의 안쓴다)

 

 

기본 명령어 Select, Move, Rotate, Scale. 각각 Q,W,E,R 로 매핑

 

MAX 2009부터였나 select 명령어를 누를때 기본 매핑 상태에서는 위의 하위 메뉴가 차례로 뜨게된다. 이게 귀찮아서 select명령을 박스 selection으로 고정시켜 매핑해서 사용중이다. selection을 따로 매핑해두는 것은 move로 vertex를 선택할시 실수로 약간이라도 움직이게 되는데 배경모델링에서는 수평, 수직을 맞출경우 이렇게 무의식으로 약간이라도 움직여버리면 나중에 일이 커지기 때문이다.(습관적으로라도 selection후 move나 scale하는 습관을 들이길 권장한다.)

 

Detach : Ctrl+Q

 

왜 Attach는 없냐고 하면 Detach하고나선 수습이 간단한데 Attach는 한번 잘못하면 일이 번거롭다. 게다가 사용빈도가 Detach가 높아서 이 키만 매핑.

 

Connect, Collapse : Ctrl + 1, 2

 

폴리 제어에서 사용빈도가 빈도가 높은 키 두개를 매핑해서 쓰고 있다.

 

Isolate view : Alt+Q

 

 

이거 원래 Alt+Q아니냐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건데 2013부터 isolate icon이 바뀌면서 Alt+Q로 isolate 메뉴로 들어가면 나와지지가 않는다. 이걸 Isolate Selection Toggle로 바꿔지면 기존처럼 사용할 수 있다.(이거 모르는 사람 은근 많더라는....)

 

 

UVWMap Menu : U 관련

 

아마 사용빈도만 놓고 보면 얘가 가장 많을듯. UV 맵 관련 키들이다.

 

 

 

UV Horizontal, UV vertical : Alt+Ctrl + A, S

 

2010부터 통합된 poly booster의 기능인 버텍스 가로 정렬과 세로 정렬기능 icon으로도 메뉴 하단에 위치하고 있지만 배경UV에서 이키의 사용빈도가 높기 때문에 지정(단, attach되지 않은 다중 오브젝트 선택시 이키가 먹지 않는다. 주의~!!)

 

Mirror Horizonal, Mirror Vertical : Alt+Shift+Ctrl + A, S

 

위의 정렬과 비슷한 키로 매핑한 수직, 수평 반전 명령. face 상태에서나 vertex 상태에서 모두 동작

 

Quick planer map : space bar

 

2014부터 짜증나게 바뀐 기능키중 하나로 이녀석은 UVW Map창에서는 먹질 않는다. 뷰포트에서 눌러야 먹으니 주의

 

UV Seam Detach : Ctrl+D

 

이건 원래 지정되어있는 키. 사용빈도가 무척 높은 키에 속하니 실수로라도 이키는 매핑시키지 않는걸 권장

 

Pelt Map : P

 

펠트 활용도가 낮아져서 굳이 매핑을 안해도 될 것 같은데 그래도 쓰임이 있어 매핑

 

Stitch selected : Alt+Ctrl+ D

 

엣지 상태에서 UV를 이어붙이는 키로 쓰임이 상당히 많다. (2nd UV 정리할때 어마어마하게 눌러대게 되는 키)

 

Alt+E

 

Seam을 보여주거나 끈다.

 

 

 

 

오브젝트 축관련 메뉴

 

Affect Pivot Only : Ctrl+G

Center to Object : Ctrl+T

 

오브젝트 축값 정렬을 위한 메뉴로 보통 이 두개키를 차례로 탁탁 눌러서 오브젝트 축을 가운데로 맞춘다. 사용빈도가 높은데 찾아서 누르기 귀찮아서 매핑.

 

 

 

일단 생각나는건 이정도. 추가되는대로 업데이트 할 예정이다.

 

아래 파일은 단축키 파일. 써보고 싶은 사람은 다운받아 써보시길~~(2014)

 

 

 

MaxStartUI(illu_2014_130613).zip
0.01MB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