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RPG 레벨 디자인

category Technical Report/about... something 2015. 7. 21. 08:24
반응형




RPG 레벨디자인

저자 장명곤|비엘북스 | 36,000원


책 리뷰는 두번째. 전번에 비해 리뷰가 꽤 늦어졌다. 이전 유니티 RPG 배경 스타트업의 경우 유니티 엔진은 평소 많이 다루는 툴이기도 하고 책의 내용이 현재 업무 포지션이라 살펴보기 편했지만 그에 반해 이번 책은 좀 꼼꼼히 살펴보고 싶은 내용이 많다보니...(사실 완전히 세세하게 다 살펴보진 못했다..) 그래도 열심히 살펴보는중에 리뷰, 그리고 아무래도 내 포지션인 배경모델러 입장에서 진행하도록 하겠다~!!




레벨 디자인과 게임 디자인을 시작으로(올려보니 글자가 잘 안보이네..;;;)




첫 챕터에는 에이카 온라인의 필드를 예제로 설명하고 있다. 레벨 디자인을 하면서 고려해야하는 사항과 더불어 배경에 들어갈 오브젝트 리스트와 그 역할까지 작업에서 고려해야 하는 사항에 대해 시작부터 상당히 디테일하게 다루고 있다.




그리고 오브젝트 구성과 배치. 역할과 의미까지.




특히 중요한 필드에서의 타임 테이블.(AD님이 특히 이 내용이 중요하다고 방점을 찍어주셨다~!!)



두번째 챕터에서 다루고 있는 게임가이드(쉽게 생각해서 게임에서 배경 오브젝트들이 그냥 배치되어있는것 같아도 각각의 역할이 있고 이를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한 내용)





장애물과 트랩의 배치에 따른 씬의 긴장감과 흐름을 주는 내용




PVP 맵 구조 살펴보기




챕터 3 에는 밸런스를 다루고 있다.




챕터 4에서는 그래픽 디자인을.



특히 챕터 4 그래픽 레벨 디자인은 씬 제작과 상당히 밀접한 내용이 많이 들어있다. (아무래도 연관되는게 당연하지~)




씬의 구성과 연출. 오브젝트의 배치에서 고려해야 하는 사항들(외 많은 내용 있음.... 사진찍기 귀찮아서 이러는거 아님..;;)




거기다 라이팅까지~!. 특히 레벨 라이팅 연출에 대한 부분은 게임 디자인을 배경에서 어떻게 보다 효과적으로 연출할 수 있을지, 그리고 기본적인 조명의 역할과 방법에 대한 부분까지 다루고 있다. 레벨 디자인 서적이지만 저자분이 배경 모델러도 하신분이기 때문에 이렇게 폭넓게 다루시는듯.(여기까지 다루시는건 솔직히 조금 반칙..... 이긴 한데 라이팅 연출과 케릭터 동선의 유도라는 측면에서의 내용은 무척 좋았다. 이부분만큼이라도 꼭 살펴보는걸 추천~!!)




그리고 모바일에서 레벨 구성에서 고려할 사항 역시 다루고 있다.


아무래도 요즘 모바일 프로젝트에서는 배경 모델러가 레벨 디자인에 대한 영역까지 담당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이런 디테일한 부분까지 신경쓰기엔 인력도 적고 일정도 빡빡해서 러프하게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고 이러한 부분을 간과하고 작업하면 결과물에서 아무래도 퀄리티가 낮아지니 한번쯤 읽어보고 평소 작업에서 놓치는 부분들을 보완한다면 꽤 도움이 될만한 책이라 생각한다.


저자께서 레벨 디자인과 관련해 경험과 노하우를 책한권에 모두 풀어내려고 애쓰신 흔적이 느껴진다. 좋은책 만드느라 애쓰신 장명곤님께 감사의 인사를~~~



반응형

'Technical Report > about... someth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210519 노트20 Ultra 짧은 사용기  (0) 2021.05.19
연말정산 관련 몇가지 메모사항. 2021년  (0) 2017.07.20
유니티 RPG 게임배경 스타트업  (0) 2015.05.14
150322 whiplash  (0) 2015.03.23
삼시세끼  (0) 2014.1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