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유니티 RPG 게임배경 스타트업

출판사 : 비엘북스

가격 : 28,000원

저자 : 조수형, 최지영 공저


유니티 배경 관련 서적을 살펴볼 기회가 생겼기에 구매를 고려하는 분에게 가이드가 되지 않을까 하고 리뷰를 작성.








사진이 좀 흐릿한데(이놈의 수전증...) 목차로 책의 구성을 살펴본다면


유니티에 대한 기능 설명, 기초 설정

에셋제작 및 제작시 고려해야 할 부분

Scene 제작 및 환경설정

Shader에 대한 이해, 게임 빌드


순서로 다루고 있다. 기본적인 유니티의 창 구성, 각 옵션의 역할(import 할때의 FBX옵션까지)


에셋 제작에 필요한 모델링과 맵핑의 팁 뿐만 아니라 실제 실무에서 사용되는 버젼관리 프로그램인 SVN에 대한 소개도 하고 있다. 실무에 접근하기전 개념적으로 이해하면 도움되는 팁인데 이러한 부분까지 꼼꼼하게 책 구석구석 챙겨주고 있다.




실제 프로젝트 진행시에 배경파트에서는 모델링을 임포트해 texture를 material로 만들어 넣는 정도로만 끝나지 않는다. 세세하게 각종 컴포넌트(unity는 componet 방식으로 asset을 관리한다)를 만지게 되는데 배경에서 쓰이는 컴포넌트 소개 및 역할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초급 개발자 대상의 책으로써 메쉬 제작과 텍스쳐링 또한 다루고 있다. 책한권으로 제작부터 임포트, scene구성까지 다루고 있다.(오오~!!)




seam처리에 유용한 맥스의 viewport canvas역시 다루고 있다.




배경 제작에 있어 level 디자인에서 고려할 부분 역시 한섹션을 할당해 설명하고 있는데 일반적인 MMORPG 제작에서는 이러한 부분은 레벨 디자이너와 컨셉 아티스트가 담당하게 되지만 중-소규모 모바일 개발에서는 배경3D 파트에서 해결해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나같은 경우도 원화 받아본게 언젠지 이제 기억도 안난다... 레벨 메쉬라도 넘어오면 감사...;;;)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도 짚어주고 있다.



특히 많이 쓰이는 prefab과 collider 설정에 대한 부분



Unity 4.X대를 기준으로 설명하기 때문에 lightmapping은 beast를 기준으로 설명하고 있다. Unity5에서는 라이팅 엔진이 Enlighten으로 바뀌었지만 기술된 내용은 unity 5에서도 동일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큰 차이가 없다.(realtime lighting은 어차피 모바일 개발에서 쓰기 힘들다...)



특히 프로젝트 초기에 설정할때마다 찾아보게 되는 빌드 설정하기 항목은 매우 반갑다. 프로젝트를 타겟 디바이스에 빌드해 수시로 확인해야 하는 것이 모바일 개발인데 보통 1년 정도 주기로 새로 설정하다보니 이에 대해 설정과 과정을 자세히 소개해주는건 매우 유익한 내용(할때마다 까먹고 다시 찾아본다..;;;)


이외에도 참고할수 있는것들 많이 소개해 주셔서 필자분들이 최대한 많은 정보 전달에 신경을 쓰신걸 느낄수 있었다. surface shader에 대한 내용이 있으면 좋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을 잠깐 했는데 라이트맵핑 워크샵때 코딩부분에서 참가하신분들이 잠시 멘붕했던걸 생각하면 초급 레벨 타겟에선 깊게 설명하는게 부담이 될수도 있겠다 싶기도 하고....(Game Graphics - 3D Technical Art에서 대마왕 정종필님이 파티클 제작 예제에서 자세하게 다루어 주셨다. 굉장히 알기 쉽게 쓰셨기 때문에 관심있는분은 이 책 추천~!!)


주변에서 가끔 Unity 관련 아티스트가 보기 괜찮은 책을 추천해 달라는 이야기를 듣는데 딱 좋은 책이 나온것 같아 무척 반갑다. 좋은책을 살펴볼 기회를 주신 비엘북스 대표님께 감사드린다~ ^^


처음에 살펴보고 배경그룹 이벤트때 경품으로 내놓을 생각이였는데 가지고 있으면 참고가 많이 될듯 해서 그냥 키핑 하는걸로...ㅎㅎㅎ


반응형

'Technical Report > about... someth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말정산 관련 몇가지 메모사항. 2021년  (0) 2017.07.20
RPG 레벨 디자인  (0) 2015.07.21
150322 whiplash  (0) 2015.03.23
삼시세끼  (0) 2014.11.23
Do Not Go Gentle into That Good Night -Dylan Thomas,  (0) 2014.11.10